지탱하는 이데올로기에 해당한다고 비판한다.
가톨릭 교회가 제시하는 가정이 이상적이며 본질적인 가정관이라고 한다면, 여성주의자의 관점은 대단히 현실적이고 비판적 시각에서 가정을 바라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이상과 현실의 괴리 속에서 갈등하는 존재이다. 마찬가지로 이상
본격적으로 불이 붙었다. 다른 벌목업체에서도 레니 마을이라는 곳의 전나무 2451그루에 대한 벌목권을 획득하자, 27명의 레니 마을 여성들이 아이들과 더불어서 벌목 대상인 전나무들을 에워싸고 시위를 벌였다. 이러한 물결은 북부의 히마찰, 프라데쉬, 남부의 카르나타카, 서부의 라자스탄, 동부의 오
, 한편으로 부계 가족 제도 안에서 갈등을 겪는 딸이 소통을 필요로 할 때, 응답하거나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도 생길 것이다. 물론 반대로 딸은 어머니로부터 ‘독립’했다고 생각했지만 친정어머니와 함께, 또는 가까이 살면서 다시 부딪치는 경험으로 인해 어머니에 대한 인식을 뒤집을 수도 있다.
2. 서 론
"얘는 사내자식이 왜 이 모양인지 몰라. 씩씩하지 못하고 이렇게 수줍음을 타네.……."
"얘는 계집애가 왜 이렇게 드세나 몰라. 노는 것도 뛰어다니면서 칼싸움하는 거나 좋아하고……."
한사람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 어렸을 때 형성되고 이것은 평생을 가도록 좀처럼 변하지 않는다는
Service in Twentieth Century Britain)》(2011)가 있다. 2008년 《페미니스트 아방가르드》로 여성역사네트워크상을, 2018년 아동 성 학대에 대한 공동연구로 왕립역사학회상(공공 토론 및 정책 부문)을 수상했다. 이 장에서는 여성의삶과문화3공통 루시 딜랩, 페미니즘들 요약과 감상문에 대하여 작성하기로 하자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이리 고적할까! 앞뒤 울타리에서 부수수 하고 떨잎은 진다. 바로 그것이 귀밑에서 들리는 듯 나직나직 속삭인다. - 산골 나그네 中 -”
- 책 속에서 -
Ⅰ. 서론
수천 년 전 지구상에서 인간이란 동물에 의해 시작된 농경문화 이래로 수백 년 전의 근대 산업문화를 거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인류는 남성중심의 가부장제 사회체계를 유지해왔다. 이분법적 사고를 따른 제도적, 법적, 심리적 억압구조는 전세계 인구의 절반이상인 여성들에게 일방적
책을 처음 접했을 때 낯익은 작가이름부터 눈에 들어왔다. 보부아르는 프랑스 페미니즘의 대표주의자로서 여성해방의 제2물결을 일으킨 인물로 꼽힌다. 이처럼 보부아르는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이나 이론을 이 책을 통해 역설하고 있다. 여성도 남성
본주의 시대로 들어서면 조만간 여성학 강의의 수요는 급격하게 줄어들 것이고 지금의 커리큘럼을 가지고는 학생들이 식상해서 달아날 것이며 그러면 운동에도 방해가 될 것이라는 생각에서였다. 조(한)혜정. ‘근대성, 페미니즘, 그리고 글쓰기,’ , ‘성찰적 근대성과 페미니즘’ 또 하나의 문화. 1998
책에서 저자는 힌두교도들에게 왜 암소를 숭배하며, 유태인과 모슬렘은 왜 돼지고기를 싫어하는지, 원시인들에게 전쟁은 왜 일어나며 그 전쟁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남녀불평등은 무엇으로부터 비롯되며 그 결과는 어떤 생활양식을 만드는지에 대한 우리들의 호기심을 해결해준다. 또한 경제적 불